대기오염물질이란?

본문 시작

아황산가스(SO₂)란?

황산화물의 일종으로 물에 잘 녹는 무색의 자극적인 냄새가 나는 불연성 가스입니다. 천연으로는 화산, 온천 등에 존재하며, 황화수소와 반응하여 황을 생성합니다. 황을 함유하는 석탄, 석유 등의 화석연료가 연소될 때 인위적으로 배출되며, 주요 배출원은 발전소, 난방장치, 금속 제련공장, 정유공장 및 기타 산업공정 등에서 발생합니다. 질소산화물과 함께 산성비의 주요 원인 물질로 토양 등의 산성화에 영향을 미치며, 바람에 의해 장거리 수송되어 다른 지역에 영향을 주며, 식물의 잎맥 손상 등을 일으키고, 시정장애 및 각종 구조물의 부식을 촉진시킵니다.
아황산가스(SO₂)의 국가 대기환경기준(환경정책기본법)
아황산가스(SO₂) 대기환경기준 테이블입니다.

항목

단위

구분

국가 대기환경기준(환경정책기본법)

아황산가스(SO₂)

ppm

연간 평균치

0.02

24시간 평균치

0.05

1시간 평균치

0.15

아황산가스(SO₂)의 인체 및 환경영향
고농도의 아황산가스는 옥외 활동이 많고, 천식에 걸린 어른과 어린이에게 일시적으로 호흡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고농도의 아황산가스와 함께 고농도의 미세먼지에 폭로될 경우 호홉기계 질환을 일으키고 심장혈관 질환을 악화시키 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황산가스는 질소산화물과 함께 산성비의 주요 원인물질로 토양, 호수, 하천의 산성화에 영향을 미치고, 바람에 의해 수백 마일 장거리 수송되어 다른 지역에 영향을 주며, 식물의 잎맥 손상, 성장 저해 등을 일으킵니다. 황산염 입자는 대기 중의 시정(가시거리)을 감소시키는 주요 원인물질로써 시정장애를 일으키며, 기념물, 동상 및 각종 구조물의 부식을 촉진시킵니다.
최종수정일 : 2023-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