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물질이란?

본문 시작

이산화질소(NO₂)이란?

이산화질소는 적갈색의 반응성이 큰 기체로써 대기 중에서 일산화질소의 산화에 의해서 발생하며, 대기 중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과 반응하여 오존을 생성하는 전구물질(precursor)의 역할을 합니다. 주요 배출원은 자동차와 파워 플랜트와 같은 고온 연소공정과 화학물질 제조공정 등이 있으며, 토양 중의 세균에 의해 생성되는 자연적 현상 등이 있습니다. 질소산화물의 인체 영향을 살펴보면, 일산화질소(NO)보다는 이산화질소가 인체에 더욱 큰 피해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농도에 노출되면 눈, 코 등의 점막에서 만성 기관지염, 폐렴, 폐출혈, 폐수종의 발병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식물에 대한 피해로는 식물세포를 파괴하여 꽃식물의 잎에 갈색이나 흑갈색의 반점이 생기게 합니다.
이산화질소(NO₂) 대기환경기준
이산화질소(NO₂) 대기환경기준 테이블입니다.

항목

단위

구분

국가 대기환경기준(환경정책기본법)

이산화질소(NO₂)

ppm

연간 평균치

0.03

24시간 평균치

0.06

1시간 평균치

0.1

이산화질소(NO₂)의 인체 및 환경영향
질소산화물(NOx)은 식물보다 사람이 피해를 받기 쉽고, 일산화질소(NO)보다는 이산화질소(NO₂)가 인체에 더욱 큰 피해를 줍니다. 그러나 도시 대기 중에 존재하는 정도의 저농도에서는 폐기능과 생리반응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으나, 고농도에서는 점막을 심하게 자극하고, 메타헤모글로빈 형성, 기도와 폐에 영향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NO와 NO₂는 두 물질이 함께 존재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두 물질이 고농도일 경우는 눈과 호흡기 등에 자극을 주어 기침, 인두통, 현기증, 두통, 구토 등이 나타납니다. 노출량이 많을 경우 호흡촉진, 부정맥, 불안감이 나타나고, 심하면 폐수종, 혈압 상승 등이 나타나 의식을 잃게 됩니다. 저농도에 장기간 노출되는 경우에도 만성중독으로 기관지염, 폐기종, 위장병, 불면증 등을 일으키며 혈당의 감소 또는 헤모글로빈의 증가 등을 가져옵니다.
최종수정일 : 2023-09-18